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CS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방법둠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둠
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²΄κ³„μ μœΌλ‘œ κ΄€λ¦¬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원칙과 기법, 절차둜 이루어진 μ‹œμŠ€ν…œ
  • μ’…λ₯˜μ— 따라 ꡬ쑰적으둜 쑰직된 방식이 λ‹€μ–‘ν•˜λ‹€.
  • μž‘μ—… κ²°κ³Όλ¬Ό, μž‘μ—… 흐름,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—μ„œ 차이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싀행법에 λŒ€ν•œ μ „λ°˜μ μΈ μ ‘κ·Ό 방식을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  • 효과적인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š΄μš©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Όμ’…μ˜ κ°€μ΄λ“œ, ν…œν”Œλ¦Ώ

 

 

방법둠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이유?

  • λͺ…ν™•μ„±
    • 역할이 투λͺ…ν•˜κ²Œ μ •μ˜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˜μ‚¬ κ²°μ •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κ°œμ„ ν•˜κ³  μ±…μž„μ„ 보μž₯ν•œλ‹€.
  • κ°€μ‹œμ„±
    •  λͺ¨λ“ 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둠은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ͺ¨λ‹ˆν„°λ§ν•˜κ³  μ œμ–΄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κ΅¬ν˜„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  • νš¨μœ¨μ„±
    • 전체 일정과 μ˜ˆμ‚°μ„ 쀄이고 λ‹€μ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λŠ” 배운 κ΅ν›ˆμ„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 성곡가λŠ₯성을 높일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폭포수(Waterfall)

  • κ°€μž₯ 였랜 κΈ°κ°„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λ°©λ²•λ‘ μ—μ„œ μ£Όλ₯˜
  •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 → 섀계 → κ΅¬ν˜„ → 검증(ν…ŒμŠ€νŠΈ) → μœ μ§€λ³΄μˆ˜λ‘œ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
  • 각 단계 μ „λ°˜μ˜ ν†΅μ œλ ₯이 λ†’μ•„μ§€λŠ” 것이 μž₯점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§„ν–‰ 쀑에 λ²”μœ„λ‚˜ λ‚΄μš©μ΄ λ³€κ²½λ˜λ©΄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²˜ν•˜λŠ” 것이 μ–΄λ ΅λ‹€.
  • μš”κ±΄μ„ μ΄ˆκΈ°μ—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κ³„νš 단계λ₯Ό 잘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PRINCE2

  • 포괄적인 μ›Œν„°ν’€ 방법둠을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단계λ₯Ό μ •μ˜ν•˜λŠ” 방법둠
  • 기쑴의 μ œν’ˆ κ΄€λ ¨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‚˜ μ‹œμž₯ 쀑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³΄λ‹€λŠ” λŒ€κ·œλͺ¨μ˜ IT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μ ν•©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
  • 7κ°€μ§€ 핡심 원칙
  • 역할을 μ •μ˜ν•˜κ³  관리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큰 λͺ©ν‘œ
  • μˆ˜λ§Žμ€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개발 μž‘μ—…μ„ κ°„μ†Œν™”ν•˜λŠ”λ° μœ μš©ν•˜λ‹€.
  • μ†Œκ·œλͺ¨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λΆˆν•„μš”ν•˜κ²Œ κΈΈκ³  λ³΅μž‘ν•΄μ§ˆ 수 μžˆμ–΄μ„œ μΆ”μ²œ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 

λ¦° (Lean)

  • μ• μžμΌ λ°©λ²•λ‘ μ˜ μΌμ’…μœΌλ‘œ λ„μš”νƒ€μ˜ TPS(Toyota Production System)을 S/W κ°œλ°œμ— μ μš©ν•œ 방법둠
  • 생산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”„λ‘œκ·Έλž¨ 개발 방법둠에 μ μš©ν•œ 기법
  • λ‚­λΉ„λ₯Ό 쀄이고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§žλŠ” κ°„λ‹¨ν•œ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ͺ©ν‘œ
  • 적은 λ¦¬μ†ŒμŠ€λ‘œ 더 λ§Žμ€ 일을 ν•˜μ—¬ 효율과 νŒ€μ›Œν¬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것을 λͺ©ν‘œ
  • νš¨μœ¨μ„± μ €ν•˜μ— 문제λ₯Ό κ²ͺκ³  μžˆ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 ν•©ν•œ 관리 방법둠

 

μ‹μŠ€μ‹œκ·Έλ§ˆ(Six Sigma)

  •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완벽에 κ°€κΉŒμš΄ μ œν’ˆμ΄λ‚˜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°œλ°œν•˜κ³  μ œκ³΅ν•˜λ €λŠ” λͺ©μ μœΌλ‘œ μ •λ¦½λœ ν’ˆμ§ˆ 경영 기법
  • λ°©λ²•λ‘ λ³΄λ‹€λŠ” μΌμ’…μ˜ μ² ν•™μœΌλ‘œ λ¬˜μ‚¬λ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  • λ¦°μ΄λ‚˜ μ• μžμΌκ³Ό ν•¨κ»˜ μ‚¬μš©λ˜μ–΄ λ¦° μ‹μŠ€ μ‹œκ·Έλ§ˆ, 애지일 μ‹μŠ€ μ‹œκ·Έλ§ˆλ‘œ λΆˆλ¦¬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
  •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κ°œμ„ ν•˜κ³  결함을 μ œκ±°ν•˜λŠ” 것을 λͺ©ν‘œ
  • ν”„λ‘œμ œμŠ€λ₯Ό μœ μ§€ν•˜κ³  μ •μ˜, μ œμ–΄ν•˜λ©° μ§€μ†μœΌλ‘œ κ°œμ„ ν•˜κ³ 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  • ν•œλ‹¨κ³„ 더 λ°œμ „μ‹œν‚¨ μ‹μŠ€μ‹œκ·Έλ§ˆ DMAIC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κ°€ μžˆλ‹€.

 

크리티컬 패슀 뢄석법(Critical path method, CPM)
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‹λ³„ν•˜κ³  일정을 κ³„νš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둠
  • 직업 쒅속성 생성,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ͺ©ν‘œ 및 μ§„ν–‰μƒνƒœ 좔적, κ²°κ³Όλ¬Ό μš°μ„ μˆœμœ„ μ§€μ •, 마감일 관리 λ“±μœΌλ‘œ ꡬ성
  • μ†Œκ·œλͺ¨ 및 쀑간 규λͺ¨μ˜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™€ νŒ€μ΄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’‹μœΌλ©° λ§ˆμΌμŠ€ν†€κ³Ό 결과물을 μ˜¬λ°”λ₯΄κ²Œ κ³„νš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
  • CPM을 보닀 μƒμ„Έν•˜κ²Œ λ°œμ „μ‹œν‚¨ 크리티컬 체인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(CCPM) 쑴재
  • 이용 κ°€λŠ₯ν•œ λ¦¬μ†ŒμŠ€μ— 업무λ₯Ό 골고루 λΆ„λ°°ν•˜λŠ” λ¦¬μ†ŒμŠ€ 평쀀화λ₯Ό μ‚¬μš©ν•΄ λ§Žμ€ μ—…λ¬΄λŸ‰μ„ μ μ ˆν•˜κ²Œ λΆ„μ‚°ν•˜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  •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νš¨μœ¨μ„±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λ° 큰 도움이 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둠이닀.

 

μ• μžμΌ(Agile)

μ›Œν„°ν’€μ˜ ν•œκ³„λ‘œ λ“±μž₯ν•œ μ• μžμΌ 방법둠

90λ…„λŒ€ 이후, μ›Œν„°ν΄ 방식은 ν•œκ³„κ°€ λ“œλŸ¬λ‚˜κΈ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인터넷 기술이 λ°œλ‹¬ν•˜κ³  개인 PC 보급이 λŠ˜μ–΄λ‚˜λ©΄μ„œ 고객의 μš”κ΅¬λŠ” λΉ λ₯΄κ²Œ λ³€ν–ˆμ§€λ§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κ°œλ°œμ€ μ΄λŸ¬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―Όμ²©ν•˜κ²Œ λŒ€μ²˜ν•˜μ§€ λͺ»ν–ˆλ‹€. μ›Œν„°ν΄ 방법둠은 속도, 변화에 μ·¨μ•½ν–ˆκ³ 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–ˆμ„ λ•Œ μ „ λ‹¨κ³„λ‘œ 되돌리기 μ–΄λ ΅λ‹€. λ³€κ²½ 사항이 생길 경우, κ³„νš 단계뢀터 λ‹€μ‹œ μ‹œμž‘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이런 경직된 μ›Œν„°ν΄ 방법둠에 λŒ€ν•œ λŒ€μ•ˆμœΌλ‘œ μƒκ²¨λ‚œ 것이 λ°”λ‘œ μ• μžμΌ 방법둠이닀.

 

μ• ν”Œ, ꡬ글, μ•„λ§ˆμ‘΄ λ“± κΈ€λ‘œλ²Œ 기업을 ν¬ν•¨ν•˜μ—¬ μ˜€λŠ˜λ‚  넀이버, 카카였 같은 κ΅­λ‚΄ 기업도 μ• μžμΌ 방법둠을 ν™œ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특히 μ œν’ˆμ„ λ°°ν¬ν•˜κ³  고객의 ν”Όλ“œλ°±μ— 따라 λΉ λ₯΄κ²Œ 보완해 λ‚˜κ°€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œ μŠ€νƒ€νŠΈμ—…μ— μ ν•©ν•œ 방법둠이닀.

λ“±μž₯ν•œ μ§€ 20년이 λ„˜λŠ” μ• μžμΌ 방법둠은 λ§Žμ€ ν…Œν¬ κΈ°μ—…, μŠ€νƒ€νŠΈμ—…μ—μ„œ ν•˜λ‚˜μ˜ 기본값이 λ˜μ—ˆμœΌλ©° 쑰직과 μ œν’ˆμ— μ ν•©ν•œ μ• μžμΌ 방법둠을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것에 μ§‘μ€‘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  • κ°€μž₯ 많이 μ–ΈκΈ‰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방법둠
  • μœ μ—°μ„±κ³Ό λΉ λ₯Έ 속도가 μš”κ΅¬λ˜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κ΄€λ¦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°œλ°œλ˜μ—ˆλ‹€.
  • λΉ λ₯Έ λͺ©ν‘œλ₯Ό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Š€ν”„λ¦°ν„°(Sprint)λΌλŠ” 짧은 μ‚¬μ΄ν΄λ‘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
  • 자발적인 νŒ€ ꡬ성 μ•ˆμ—μ„œ ν†΅μ œλ ₯ κ°μ†Œμ™€ μ‹€μ‹œκ°„ μ†Œν†΅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κ°€μž₯ μ ν•©ν•˜λ‹€.
  • μ• μžμΌμ€ 맀우 μƒν˜Έμ 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전체에 걸쳐 μ‹ μ†ν•œ μˆ˜μ •μ΄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  •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 보편적으둜 μ‚¬μš©λœλ‹€.

μ• μžμΌ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 쑰직

  1. λͺ©ν‘œ 달성을 μœ„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κ°€μ§€μ§€ μ•Šκ³ , μž„κΈ°μ‘λ³€μ μΈ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둜 인해 ν˜Όλž€μ— λΉ μ ΈμžˆλŠ” 쑰직
  2. 이미 전톡적인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λ„μž…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, μ œλŒ€λ‘œ λ™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쑰직

 

μ• μžμΌ μ„ μ–Έλ¬Έ

곡정과 도ꡬ보닀 κ°œμΈκ³Ό μƒν˜Έμž‘μš©μ„
포괄적인 λ¬Έμ„œλ³΄λ‹€ μž‘λ™ν•˜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
계약 ν˜‘μƒλ³΄λ‹€ κ³ κ°κ³Όμ˜ ν˜‘λ ₯을
κ³„νšμ„ λ”°λ₯΄κΈ°λ³΄λ‹€ λ³€ν™”에 λŒ€μ‘ν•˜κΈ°λ₯Ό

 

μ• μžμΌ λ°©λ²•λ‘ μ˜ 슀크럼

슀크럼(Scrum)은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λ₯Ό μœ„ν•œ μƒν˜Έ, 점진적 κ°œλ°œλ°©λ²•λ‘ μ΄λ©° 효율적인 ν˜‘μ—… 방법이닀.

슀크럼(Scrum)은 고객의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Ά©μ‘±μ‹œν‚€λŠ” 데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κΈ° μœ„ν•΄, λͺ©ν‘œλ₯Ό 짧은 주기둜 점진적이며 κ²½ν—˜μ μœΌλ‘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§€μ†ν•΄μ„œ 개발(전달)ν•˜λŠ” 관리 ν”„λ ˆμž„μ›Œν¬(기법)이며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œ μ§€λ³΄μˆ˜ νŒ€μ΄λ‚˜ 일반적인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κ΄€λ¦¬μ—μ„œλ„ 적용될 수 μžˆλ‹€.

 

슀크럼의 5κ°€μ§€ μΆ”κ΅¬κ°€μΉ˜

  • 용기 : νŒ€μ˜ λͺ©ν‘œκ°€ μ˜¬λ°”λ₯Έ 길둜 κ°€κΈ° μœ„ν•΄ νŒ€μ› κ°„ κ°ˆλ“±μ„ λ‘λ €μ›Œν•˜μ§€ 말며 도전을 μœ„ν•œ 용기λ₯Ό κ°€μ§„λ‹€.
  • 집쀑 : νŒ€μ˜ λͺ©ν‘œμ™€ 약속을 μ§€ν‚€κΈ° μœ„ν•΄ λͺ¨λ“  λ…Έλ ₯κ³Ό κΈ°μˆ μ€ 성곡을 μœ„ν•΄ μ§‘μ€‘ν•˜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ν™•μ•½ : νŒ€μ˜ λͺ©ν‘œ 달성을 μœ„ν•΄ 개인이 κ³΅μ•½ν•œ λͺ©ν‘œ 달성을 μœ„ν•΄ νŒ€μ— ν—Œμ‹ ν•˜λ©° 약속을 μ§€μΌœμ•Ό ν•œλ‹€.
  • 쑴쀑 : μžμ‹ κ³Ό νŒ€μ›λ“€μ—κ²Œ 경의λ₯Ό ν‘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개인의 닀름을 이해해야 ν•œλ‹€.
  • 정직 : μžμ‹ μ—κ²Œ λΆˆλ¦¬ν•˜λ”λΌλ„ νŒ€μ„ μœ„ν•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λŒ€ν•œ λͺ¨λ“  λ‚΄μš©μ„ 투λͺ…ν•˜κ²Œ κ³΅κ°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칸반

  • μΉΈλ°˜μ€ νŒ€μ΄ 업무와 각 νŒ€μ›μ΄ ν•  수 μžˆλŠ” μž‘μ—…λŸ‰ 간에 밸런슀λ₯Ό λ§žμΆ”λŠ” 도ꡬ
  • μΉΈλ°˜λ³΄λ“œ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μ—…λ¬΄λŸ‰κ³Ό μ›Œν¬ν”Œλ‘œμš°λ₯Ό 더 효과적으둜 μ‹œκ°ν™”ν•΄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κ΄€λ¦¬ν•œλ‹€.
  • λ³΄λ“œμ—μ„œ μ—…λ¬΄λŠ” μ—΄λ‘œ κ΅¬μ„±λ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³΄λ“œμ— ν‘œμ‹œλ˜λ©°, 각 열은 업무 단계λ₯Ό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

 

슀크럼과 칸반의 차이

슀크럼 방법둠과 칸반 λ°©λ²•λ‘ μ˜ 차이점은 이 두가지가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˜ μ–΄λ–€ 뢀뢄에 λ”μš±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μ§€μ— 따라 생긴닀.

μ• μžμΌ 슀크럼의 경우, 각 μŠ€ν”„λ¦°νŠΈλ§ˆλ‹€ λ§ˆκ°κΈ°ν•œμ„ 두고 λΉ λ₯΄κ²Œ κ°œλ°œμ„ ν•΄λ‚˜κ°„λ‹€.

칸반의 경우, λ™μ‹œμ—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—…λ¬΄μ˜ 개수λ₯Ό ν•œμ •ν•œ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μ†λ„λ³΄λ‹€λŠ” μ£Όμš” 이슈λ₯Ό λ†“μΉ˜μ§€ μ•Šκ³  λ”°λΌκ°€λŠ” 것에 쀑점을 λ‘”λ‹€.

μ• μžμΌ 슀크럼 => 맀일 μ§„ν–‰λ˜λŠ” 슀크럼 λ―ΈνŒ…κ³Ό 슀크럼 리더

μ• μžμΌ 칸반 => 칸반 λ³΄λ“œ

 

정리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같은 μ’…λ£Œ 일이 μ •ν•΄μ Έμ•Ό ν•˜λŠ” 업무가 많이 λ°œμƒν•˜λŠ” κ²½μš°λŠ” 슀크럼,
지속적인 업무λ₯Ό 닀루며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개발 및 opsκΉŒμ§€ ν•¨κ»˜ 닀뀄야 ν•˜λŠ”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μž‘μ€ λ‹¨μœ„μ˜ νŒ€μ—μ„œλŠ” μΉΈλ°˜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νš¨μœ¨μ μ΄λ‹€.

 

μ• μžμΌ μŠ€ν¬λŸΌμ€ μŠ€ν”„λ¦°νŠΈ 쀑 λ°œμƒν•œ Hotfix의 경우 백둜그둜 μŒ“μ—¬ λ‹€μŒ μŠ€ν”„λ¦°νŠΈλ₯Ό μœ„ν•œ 이슈둜 λ―Έλ€„μ§€κ²Œ λ˜μ§€λ§Œ μ• μžμΌ μΉΈλ°˜μ€ Hotfixκ°€ λ°œμƒν•œ μ¦‰μ‹œ λ°”λ‘œ 큐에 넣을 수 μž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개발된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Œ€ν•œ 돌발적인 λ¬Έμ œμƒν™©μ€ μΉΈλ°˜μ„ 톡해 μ„œλΉ„μŠ€μ˜ 본래 성격과 λͺ©ν‘œ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λ©΄μ„œ λ”μš±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²˜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 

μ• μžμΌ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λ„μž…μ„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μ μš©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§Žμ€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κΈ°μ‘΄ 방식 및 λ¬Έμ œμ μ„ μ •ν™•νžˆ 인지해야 ν•˜κ³ , 이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 κ΅¬μ„±μ›λ“€μ΄ λͺ…ν™•ν•œ λͺ©ν‘œ μ˜μ‹μ„ κ³΅μœ 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κΈ°μ—…κ³Ό 싀무진 μ‚¬μ΄μ˜ 괴리감을 쀄이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 μ• μžμΌμ— λŒ€ν•΄ νŒŒμ•…ν•˜κΈ° 전에 기쑴의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λ‹¨κ³„λ³„λ‘œ μ •μ˜ν•˜λŠ” λ…Έλ ₯을 λ¨Όμ € κΈ°μšΈ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

'CS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SSE (Server-Sent Events) 에 λŒ€ν•΄μ„œ  (0) 2023.04.10
κ°œλ°œμƒμ‹  (2) 2023.02.26
CS μŠ€ν„°λ”” μ‹œμž‘  (0) 2023.01.03